중국 호텔 . 여행업계 (과거)
중국의 여행산업은 크게 세 가지 시기를 거쳤습니다. 1978년 ~ 1989년까지 여행업이라는 개념이 등장했고 1990년 ~ 1994년 까지 중국인의 해외여행과 외국인의 중국 여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민영 여행사들이 국영 여행사의 독점에서 벗어나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여행산업의 시장규모는 코로나 직전 20여 년간 계속 증가해왔으며 1996년 2,500억 위안에서 2011년 2조 5,000억 위안으로 급격한 성장을 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같은 기간 중국 국내 여행자 1,638만 명에서 26억 명으로 증가, 해외여행자도 759만 명에서 7,024만 명으로 10배 성장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여행산업의 발전을 위해 매년 5월 19일을 중국 여행의 날로 정하였으며 2011년에는 중국 문화 여행이라는 테마를 만들어 여행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중국 대표적인 여행업계 로는 중국 국제여행사가 있으며 1954년 설립되어 여행사로는 중국 500대 기업에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중국 국제여행사가 설립될 시 중국 정부에는 여행 관련 행정부서가 따로 존재하지 않아 중국 국제여행사가 정부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했습니다. 개혁. 개혁 이후 중국 여행산업에도 큰 변화가 일었으며 1982년 중국 국제여행사와 국가여행국은 정기 분개 원칙에 따라 분리. 운영되었으며, 1998년에는 분리되어 중국 국제여행 사는 중앙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기업으로 출범하였습니다. 2012년 말 중국 최고 휴양지로 하이난 섬의 면세 관광 정책으로 면세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중국의 온라인 여행사는 두가지로 분류되며 직접적인 여행 서비를 제공하는 방식과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전문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은 호텔 예약, 항공권 구매, 기차표 판매 등 여행 관련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씨트립은 중국 온라인 여행시장에서 한때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씨트립은 베이징, 상하이, 광의 저우, 선전 등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산야, 샤먼, 리장 등 유명한 여행지에서도 10대 여행사에 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이 간접 서비스 제공사인 취나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여행 상품 등의 가격 비교, 호텔, 기차표 등 데이터 등을 올려놓았습니다. 2008년부터 중국의 대표적인 황금 휴일인 노동절 연후가 3일에서 1일로 축소되었고 중국 정부가 연휴를 재조정한 데는 최대 일주일에 달하는 장기 연휴에 여행객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여행객이 집중되어 시설이 심각하게 파손되고 중국의 전통 명절을 계승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계획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