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회사법, 국유자산관리위원회, 세대
1993년 중국은 회사 설립 및 조직 , 지분 , 합병 주식 발생 및 양도, 이사 회감 사회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회사법을 제정하였습니다. 그러지만 경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목소리에 2005년 전면 개정을 실시하였습니다.
개정된 회사법에는 기업 내 출자회, 이사회, 감사회 등 회사 조직기구의 업무를 보다 명확히 하고 있으며 주식회사 설립 조건이 완화되고 1인 유한 회사 설립이 가능해지는 등의 내용입니다.
국유자산관리위원회는 2003년에 설립되어 시노펙, 차이나 모바일, 바오스틸과 같은 중국의 ㅇ국유기업으 총괄하는 기관으로 국유기업 관리, 감독 체계는 비금융계 국유기업 관리 체계와 금융계 국유기업 관리체계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비금융계 국유기업은 주로 국자 위가, 금융계 금융기업은 주로 재정부와 지방 재정청이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빠링허우 1980년대 태어난 중국의 세대를 가리키느 말입니다 개방 이후 시행된 한 자녀 정책으로 외동이 대부분입니다. 이전 세대와는 다르게 개방적, 소비지향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 교육 수준이 높고 디지털 문화에 익숙합니다. 빠링허우의 세대는 2억 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고 중국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며 성인이 되어 사회에 진출, 결혼과 출산을 통해 중국의 중심 세대로 불리고 있습니다.
주링허우 1990년대 태어난 일명 마우스 세대라고 불리우며 중국의 초고속 성장 시대에 태어난 세대입니다. 빠링허우는 배고픔과 가난을 경험해 보았으나 주링허우는 배부른 시대에 태어나 부모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중국 인구의 약 1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푸얼다이 부모의 막강항 재력과 지위를 물려받은 세대를 일컫고 말로 푸얼다이 세대의 절반 이상이 고가의 자동차를 2대 이상, 30% 이상이 두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판얼다이는 푸얼다이의 반대말로 가난한 물림을 받은 세대를 말하며, 관얼다이는 중국 정부의 고위 관료직의 자녀들을 말합니다.
중국 공산당은 군, 행정, 입법, 사법기관 등의 국가 기구보다 높은 위치에 있으며 5년마다 열리는 중국 공산당 전국 대표대회에서는 당원 대표 2,200여 명이 선출되며 이 중에서 중앙위원, 후보위원, 당 중아 기율 검사위원회 위원, 중국의 최고 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이 선발되고 총리를 수장으로 하는 국문원은 한국의 행정부에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의회의 역할을 합니다.
상하이 자유무역구 출범
상하이 자유무역구 출범은 2013년 9월 정식 출범하였고, 와이가 오 차오 보세구, 와이가오차오 보세물류 원구, 양산 보세항구 푸둥공항 종합보세구 등 4개 지역으로 구성되며 금융을 비롯한 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개방과 제한적 위안화 자유 태환 및 금리 자유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