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업계 (과거)

 

 

중국의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업계 발전과정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10여 년 만에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의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1999년 알리바바를 선두로 주요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연달아 설립되었고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본격적인 발전을 했습니다. 과거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전망은 부정적이었으나, 2003년 타오바오닷컴의 설립되면서 플랫폼 서비스인 알리페이를 도입하면서 부정적인 여론을 잠재우기도 했습니다. 타오바오닷컴 설립 이후 10여 년도 안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징둥, 이하 오디엔 등 주요 쇼핑몰들이 줄지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구매 단위

 

타오바오닷컴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기업으로, 특히 C2 시장에서는 90% 가까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회원수 5억여명 거래액 1조 위안에 달하는 타오바오닷컴은 세계 1위 기업 이베이를 무너뜨리기도 했습니다. 출범 때부터 타오바오는 수수료 무료 정책과 인터넷 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로 중국인들의 신뢰를 쌓았습니다. 알리바바의 또 다른 자회사인 티엔마 오는 타오바오닷컴과 차별을 두고 만든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2012년 11월 11일 중국의 솔로데이 (우리나라 빼빼로데이)에 각종 무한세일을 통해 온라인 판매가 성황을 이루었고 하루 판매액이 132억 위안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시장은 징둥은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했고 징둥은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받아 다른 소매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등 할인경쟁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홈쇼핑업계

 

중국의 홈쇼핑은 2009년 이래 연평 균 5%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은 홈쇼핑 규모가 중국의 경제가 커짐에 따라 같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TV홈쇼핑 대표기업으로는 상하이 원광 신문 미디어그룹, 둥팡 CJ 등이 있습니다. "어떤 물건이건 중국인들에게 팔지 못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때 중국의 세계 소비시장의 블랙홀 같은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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