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한때 잘 나가던 중국 백색가전업계에 찬바람이 불었습니다. 여러 악재 요인이 동시다발적으로 겹치면서 계속해서 고성장 해오던 중국의 백색가전시장에 스톱이 걸렸습니다. 내부적으로는 2011년 중국 백색가전제품을 이끌던 가전하향 정책 규모가 축소되면서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이후 계속해서 떨어져 2012년에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모두 마니어스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2010년 유럽재정위기 이후 세계 경기가 침체에 빠졌고 중국의 백색가전시장도 동반 하향했습니다. 선진국들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위안화가 상대적으로 절하되어 가격경쟁력에서도 우위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중국은 고급화화 절전형 백색가전을 선보이며 살아나기 시작했고 중국의 소득 증대로 인해 백색가전에도 순풍이 불었습니다. 세탁기의 경우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저소음 등 장점이 많은 세탁기를 선호하는 등 프리미엄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중국의 대표 백색가전기업 하이얼은 이런 고급화 전략을 통해 중국의 소비 트렌드를 읽고 고급화에 나서 양문형, 다문형 냉장고와 프리미엄 세탁기를 선보여 중국의 소비자들을 끌어 들였습니다. 에너지 절약형 백색가전에 있어서도 중국 정부에서는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 절감, 에너지 절약 등을 통해 가전산업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하이얼 내 주요 계열사로는 냉장고자 에어컨 사업을 맡고 있는 칭다오하이얼과 세탁기 사업을 맡고 있는 하이얼 전자가 있습니다. 이들 주요 계열사 매출 규모는 2012년 기준 1,300억 위안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12년 기준 매출액 1,000억 위안을 돌파한 중국의 대표 백색가전 기업인 거리는 에어컨 사업에만 집중하였으며 1991년 설립한 거리는 2012년 당시 12년 연속 미국이 선정한 중국 100대 상장 기업에 포함되기도 했으며 8년 연속 글로벌 에어컨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거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수는 8,000여개에 이르렀고 직접 개발한 특허도 2,000여 개나 된다고 합니다. 하이얼, 거리 이외 백색가전 회사로는 메이디가 있었고 메이디는 2012년 발 빠른 조직개편, 구조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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